본문 바로가기

중국 관련

위챗(웨이씬,微信) 꿀기능 꿀팁 - 음성메세지를 택스트로 변환 (STT)

안녕하세요. 아시는분도 있겠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위챗 기능중 하나인 STT에 대하여 알려드리려 합니다.

 

위챗은 중국의 카카오톡처럼 중국인이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입니다. 중국이 경제 대국으로 부상하면서 중국어를 배우려

 

는분, 중국과 관련 비즈니스를 하시는분도 많아져서 한국에서도 위챗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인들 음성 메세지를 참 많이 보내죠. 우리는 적응이 안되서 이상하고 어색하지만, 중국인들은 타자 쓸시간에

 

스피커에 대고 말하는게 더 빠르고 간편하다고 굉장히 자주 사용합니다. 

 

본인들은 편할지 몰라도 중국어를 잘 못하는 사람입장에서는 음성메시지를 받으면 참 곤란한데요.

 

텍스트로 메시지를 보내면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거나 해서 해석을 할 수 있지만, 음성 메시지가 오면 듣고 무슨말인지

 

알 길이 없어 답답할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시끄러운 환경에서 음성 메시지를 보내 명확히 들리지 않을 때도 있지요.

 

이럴때 요긴하게 사용할수 있는 음성 메시지를 택스트로 변환해주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략하게 글로 설명하자면

1) 위챗 사용 언어 설정을 중국어로 변경한다.

 

2) 변환할 음성메시지 버튼을 길게 누른다.

 

3) 转文字 항목을 클릭한다.

 

3단계까 끝입니다. 매우 간단하죠. 그래도 자세한 설명을 위해 제 핸드폰을 직접 캡처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위챗 '설정' 에 들어갑니다.

2. '일반'에 들어갑니다.

3. '언어' 에 들어갑니다.

4. '简体中文'을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그러면 위챗 시스템언어가 중국어로 변경되어 모든 메뉴가 중국어로 설정됩니다.

사실 쓰는기능 뻔하고 대충 눌러보면 알기때문에, 중국어 초보분들도 금방 익숙해져서

쓰실 수 있습니다.

 

5. 택스트 변환 하고 싶은 음성메시지를 길~게 터치하면 아래와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그럼 转文字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음성 메시지가 택스트로 변환되서 출력됩니다.

폰의 사양에 따라, 음성 메시지의 길이에 따라 약간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5초가 넘어가는 경우는 제가 보지 못했네요. 

 

제가 그동안 사용하면서 느낀 바로는 택스트 변환이 꽤 정확하다고 느꼈습니다.


위챗의 택스트 변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가 있으면 또 포스팅 하겠습니다.